손매남칼럼

세로토닌 활성화가 행복의 지름길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06-01 조회633회 댓글0건

본문

 

  가을과 겨울이 되면 빛이 약하고 일조 시간이 짧아진다. 이때 행복을 전달하는 신경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적어짐에 따라 9월에서 2월까지 우울증 환자들이 자살을 많이 하기도 한다. 세로토닌은 수면에서 깨어나 각성상태로 바뀔 때 기분좋은 상태를 만든다. 흔히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잘 일어나지도 못하고, 일어나더라도 좀처럼 컨디션이 좋지 않아 이유없이 짜증을 부리고 화를 잘 내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는 세로토닌에 의한 뇌의 준비운동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까운 사람이 아주 힘들어지게 된다. 세로토닌 신경은 뇌간 가운데 봉선핵이라는 곳에 있는데 그 수는 겨우 수만개에 불과하다. 이는 뇌 전체 신경세포의 수가 약 150억개인 데 비하면 아주 적은 수 이지만, 특히 대뇌피질, 대뇌변연계, 뇌간, 소뇌, 척수 등 뇌 신경계의 대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하나의 세로토닌이 만 단위를 넘는 신경을 상대로 하는 모습은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곡 전체 분위기를 만드는 것처럼, 세로토닌 신경은 지휘자로서 뇌 전체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구체적으로 의식수준이나 건강상태 등을 연출하는 기능을 가진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것은 노르아드레날린 신경이지만 세로토닌은 어떠한 위험상황에 처하더라도 낮은 빈도로 전기신호를 계속 보내어 우리 몸에 평온함을 유지하게 한다. 그런데 세로토닌 신경이 약해져 잠에서 잘 일어나지 못할 때,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 사소한 일에도 흥분하고 쉽게 화를 내기도 한다. 또 개운치 않은 기분에 흥분하기 쉬운 상태가 겹쳐서 결국 밤에는 잘 자지 못하고 아침에는 잘 일어나지 못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최악의 사이클을 끊고 행복한 하루를 지내기 위해서는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리듬운동을 통해서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 시킨다. 리듬운동은 기본적인 생명운동으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걷기나 조깅, 운동, 수영, 사이클링, 노래 부르기, 춤추기, 껌 씹기, 복식호흡(숨쉬기), 소리 내어 읽기 등이 있는데 이는 리듬운동에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햇빛은 세로토닌 신경의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아침에 걸으면서 햇빛을 쬐는 것은 일석이조의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일이다. 아침에 일어날 때 자녀가 짜증을 부리며 깨어나지 않는다든가 부모의 성화에 못 이겨 간신히 일어나서 학교에 늦게 가게 되어 지각하는 경우에는 차를 태워 보내지 말고 햇빛을 쬐며 걷게 하거나 뛰게 하는 것이 최고의 약이다.

  마지막으로 트립토판이 함유된 식사는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시킨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전구 물질인데 이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바나나에는 세로토닌의 원재료인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에도 많다. 또한 콩식품에도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 돼 있는데, 특히 청국장, 두부(두유), 된장, 간장, 나또 등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그 외에도 미역 달걀 등을 먹는 게 좋다.

  뇌 안에 트립토판이 쉽게 들어가기 위해서는 쌀, 국수, 빵 등의 탄수화물 중심의 식사가 필요하다. 이는 세로토닌의 합성을 활발하게 만들고, 세로토닌 신경을 충분하게 기능하기 위함이다.

  뇌 속에서 세로토닌의 합성을 보조하는 영양분은 비타민 B6이다. 나이아신, 마그네슘은 연어, 꽁치, 정어리, 고등어, 도미, 청어, 참치, 소의 간 등에 있다.

  하루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아침에 의식적으로 집중해서 20분정도 햇빛을 쬐며 빠른 걸음으로 걷는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이는 세로토닌 신경을 활성화 시켜 기분 좋은 생활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출퇴근 할 때나 통학할 때, 전철역이나 회사, 학교까지 걸어가는 것은 행복의 지름길이다 세로토닌은 낮에만 분비된다. 밤낮 구분 없이 생활하는 것은 세로토닌 신경에 좋은 환경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아침 햇살을 받고, 낮에 활동 하는 것이 세로토닌 신경을 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